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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사업경영학전공/전공 과목

외식사업론


창업시기

 

문제1

창업자금조달에 애로가 따를 수 있다. 갑작스런 퇴직으로 사업을 창업하는 경우에는 불경기보다 오히려 호경기가 유리하다.

 

불경기가 창업시기로 좋다는 견해는 보다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사업을 추진하며한다.

 

문제2

 

외삭창업의 성공요인 5가지

 

1. 입지요인
2. 상품요인
3. 점포요인
4. 관리요인
5. 구매요인

 

문제3

등기부 등본은 왜? 필요하며 왜? 알아두면 좋은가?

-> 후보 점포에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등기부 등본의 변동여부를 확인하고 계약을 보류 하는 것이 좋다.

그러니 등기부 등본은 건물이나 토지, 주소, 이름, 명의자 명, 빛 등이 기재 있는데 계약을 하기 전에 건물 소유주가 인가? 아닌가? 주소, 무허가의 건물인지? 확인하고 계약하기 위해서 이다.

 

문제4

메뉴의 기능

커뮤니케이션 수단

판매도구

매개수단

고객통제수단

내부통제수단

문제5

 

정식메뉴-종류와 순서가 정해짐, 격조 높은 서비스, 고객 선택이 제한

[따블도트], [플코스메뉴], [세트 메뉴]

9 코스 정식메뉴: 전체->수프->생선->샤베트->주요리->샐러드->후식->식후음료->생과자나 초커릿

일품요리메뉴-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선택 자유로운 코스

연회메뉴-많은 사람에게 요리를 제공

 

문제6

메뉴개발의 조건

1. 컨샙에 적합한 메뉴개발

2. 간판메뉴를 설정-제공방법의 차별화/조리방법의 차별화/차별화된 식재료/차별화된 직원교육/시설과 설비를 고려함/차별화된 메뉴 

문제7

수요분석 문제

수요량이 증가하지 않았다면 수요의 탄력성이 적은 것이며, 수요량이 급증하였다면 수요의 탄력성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문제8

식자재 원가 결정 공식은..?

판매가격 = 식자재원가/목표원가율

 

이것을 식재료비와 인건비를 합한 원가로 판매가격을 산출한다하여 (F/L) 코스트법 이라고 하기도 좋다. 일반적으로 외식업체의 (F/L) cost 55%~56%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문제9

 

팩토를 이용하는 방법

 

가격팩토법은 식재료비와 식재료비율을 기준으로 판매가격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팩토는 원가율의 몆 배로 판매가격을 정할 것인가의 비율을 의미한다.

 

문제10

메뉴 엔지니어링

 

메뉴를 신상품, 상상품, 하상품, 중상품으로 분류한다.

 

신상

하중

 

문제11

 

ABC분석 문제

 

판매관리에서는 품목별로 판매단위, 판매액, 이익액이 높은 순서대로 분석하여 평가하는 기업이다.

 

A/70%

B/70%~90%

C/10%

 

문제12

 

내부정보이용자를 위한 관리회계

 

외부정보이용자를 위한 재무회계

 

문제13

 

재무제표

회계실체의 일정기간(회계기간) 동안의 경제적 사건과 그 기간 말에 있어서의 경제적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일련의 회계보고서이다. -[]

 

 

문제14

고정자산의 평가(감가상각)

 

정액법 = 균등상각법, 직선법

정률법 = 체감법

생산량()비례법

 

 

문제15

외식기업의 경영상태 분석

 

좌석회전율 = 고객수/좌석수 * 100%

평가객단가 = 식음료매출액/고객수

 

문제16

 

외식마케팅의 개념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구매자, 즉 소비자가 시장을 주도하는 것

 

마케팅은 거시마케팅과 미시마케팅으로 나누어 설명.

거시마케팅: 사회적 유통현상을 분석

미시마케팅: 개별기업의 활동을 분석

 

마케팅은 거시마케팅과 미시마케팅으로 나누어 설명.

 

문제17

서비스상품의 특성의 종류

 

1. 무형성

2. 소멸성

3. 비분리성

4. 이질성

 

무형성은 서비스를 일반재화와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특성이다.

 

문제18

마케팅 믹스

1. 가격[price]

2. 제품[product]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5. 물적 증가[physical ovidance]

6. 참가자[people]

7. 과정[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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