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CJ푸드빌(주)

1. 사업의 개요

생활문화그룹 CJ는 지주회사인 CJ주식회사를 비롯하여 생명공학, 식품 및 식품서비스, 신유통,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등 4대 주력 사업군으로 이루어지며, 시너지 및 인프라 분야가 CJ 사업군의 업무역량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2. 사업군별 사업의 개요

 

식품 & 식품서비스


식품 및 식품서비스 부문은 강력한 시장지배력과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을이끌어 온 소재식품과 다시다, 햇반, 맛밤, 행복한 콩 등 수많은 히트상품을 출시해온 가공식품을 통해 풍요로운 식문화에 기여하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의 해외 수출을 통해 한국의 음식문화를 세계에 전파합니다.

 


 

3. CJ푸드빌(주)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외식 및 프랜차이즈 업계의 특성은 노동집약적(높은 인건비)이며, 초기에 많은 투자(직영브랜드)가 발생합니다. 시장 진입장벽이 없어 자금력을 갖추면 시장에 진입이 용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가 경쟁우위 요소로 작용하며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도 중요한 이슈가 될 전망입니다.

2) 성장성  

카테고리별 성장성의 편차가 심한 편으로 직영외식업의 경우 빕스가 2010년 매출 기준으로 넘버원 브랜드가 되었으나 매장수가 적은 기타 브랜드들이 본격적인 성장세에 돌입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또한 프랜차이즈사업의 경우 커피전문점은 높은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으나 제빵사업은 골목상권 이슈로 인해 점포 확장이 힘든 상황이지만, 내실 경영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신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3) 경기의 변동    

경기의 흐름에 있어서는 직영사업(외식)의 경우는 높은 단가 및 소비를 줄이기 용이한 서비스의 특성으로 소비자에 의해 경기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반면, 가맹사업(프랜차이즈)의 경우는, 낮은 단가와 접근성이 쉬운 서민식품 이미지로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4) 계절성  

직영사업(외식)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보다는 국정 공휴일로 지정한 이벤트가 많이 몰려 있는 달(가정의 달)에 매출이 확대되는 특수성을 보이고 있고,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제빵은 겨울, 아이스크림은 여름에 그 특수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계절적 특수성이 종전에 비해 희미해지는 경향도 일부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 시장의 현황  

1) 영업개황    

회사는 맹점 1,792개, 직영점 253개를 운영중이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외식사업은 빕스, 비비고, 차이나팩토리, 제일제면소 등이 있으며, 프렌차이즈사업은 뚜레쥬르, 투썸플레이스, 콜드스톤이 있습니다.      

2) 사업부문의 구분  

회사는 외식사업부문과 프랜차이즈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있으며, 외식사업은 직영점으로 운영을 하며, 대표브랜드로 빕스가 있고, 프랜차이즈사업부문은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나누어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대표브랜드로는 뚜레쥬르가 있습니다.  

3) 시장 점유율

(점포수 기준)

프랜차이즈사업 브랜드명 2014년 2013년 2012년
CJ푸드빌(주) 뚜레쥬르 26.9% 26.7% 27.0%
경쟁사 파리바게트 등 73.1% 73.3% 73.0%
합    계 100% 100% 100%


(매출액 기준)

외식사업 브랜드명 2014년 2013년 2012년
CJ푸드빌(주) 빕스 33.7% 32.3% 33.1%
경쟁사 애슐리 등 66.3% 67.7% 66.9%
합    계 100% 100% 100%

※ 상기 시장점유율은 회사 내부 자체 작성자료입니다.

4) 시장의 안정성  

회사는 경기 민감도가 높고, 국제환율 및 국제곡물가 등의 외부요인이 사업에 미치는영향이 크지만, 이에 프리미엄 전략 및 상품개발력, 고객만족 등으로 차별화, 대응하고 있습니다.      

5) 경쟁상황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마케팅에 의한 시장 지배력이 매우 높은 외식사업은 타 경쟁업체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반면에 프랜차이즈사업은 제빵 사업을 비롯하여 커피전문점도 수많은 경쟁업체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외식과 프랜차이즈 사업을 동시에 전개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 외식서비스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경쟁요소  

경쟁사와의 경쟁요소로는 상품개발력(맛/품질), 마케팅력(컨셉/브랜드 개발), QSC
(Quality, Service, Cleanliness)가 있습니다.  

2) 해당회사의 경쟁력  

회사는 Multi-Brand 운영을 통한 QSC 역량이 우수한 편이며, 중장기적으로 상품개발력/마케팅 등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입니다.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J푸드빌(주) 2차 자료  (0) 2015.07.29